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책} 아Q정전 루쉰 단편선

文化 우와

by 눈뜨 2010. 7. 10. 00:32

본문

728x90

인터파크 헌책방 이벤트를 통해 구매한 10권 짜리 전집 중 가장 먼저 펼쳐 든 책은 아Q정전이었다

전에 같이 살던 동생이 자신이 아Q 같다는 말을 한 적이 있었다

이제 사 하는 얘기지만, 당시엔 정황상 ‘자리 합리화 쟁이’려니 추측했을 뿐

아Q라는 소설 속 인물이 어떤 인물인지는 전혀 알지 못했다

청소년 필독서를 이제야 잡아 든다는 게 좀 창피한 일인가 싶긴 했지만

어차피 처음부터 애들 보라고 쓴 글은 아닐 테니, 당당하게 읽어 보기로 했다

아Q정전이 단편이라는 사실조차 목차를 보고 나서야 알았다

그래서 이 자그마한 책에는 아Q정전 뿐 아니라, 루쉰의 처녀작이라는 광인일기 등 4편이 더 수록되어 있었다

어차피 본인에겐 감수성 따위 없고, 중국의 시대상에 대한 지식도 변변치 않으므로

각 작품을 읽다가 들었던 생각 정도만 간단히 써 볼까 한다

 

아Q정전

아Q는 제 정신이 아니다. 자기 합리화 대마왕에 과대망상쟁이

이유 없이 생겼다는 머리의 부스럼은 자꾸 벽에 들이 박아서 생긴 게 아닐까?

아Q라는 인물이 성격이나 가치관에 문제가 있긴 하지만

그래도 딴에는 낙천적으로 생각하며 열심히(?) 살아가는 것 같은데

심하게 찌질하게 생을 마감하도록 만들어 놨다

포장만 잘 한다면 아Q의 ‘정신적 승리법’을

예찬할 만한 사고 과정으로 만들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광인일기

루쉰은 미친 사람을 좋아하는구나

겨우 두 편을 읽었을 뿐인데, 전개 방식이 벌써 물린다

하고자 하는 말은 “무시무시한 비유를 쓰지 말고, 고운 말을 쓰자”려나?

 

콩이지

몰락한 지식인에 대한 비판

당시엔 어떠했을지 모르지만, 굉장히 뻔한 소재에 뻔한 전개

 

고향

이쯤 읽고 보니, 작가는 글로써 독자를 계몽하려는 욕구가 강한 듯 싶다

어디선가 본 듯한 내용에 전개였지만 가장 소설 다운 느낌이었다

 

처음엔 그저 ‘이게 뭔가?’ 싶을 뿐이었는데, 다 읽고 보니

시작하는 분위기도 그렇고, 마무리도 그렇고

읽는 내내 과거 KBS 전설의 고향을 보고 있는 것 같은 기분이었다

교훈은 미신은 나쁘다?

 

 

수능 언어영역 문학 지문으로나 나올 법한 단편 소설들을 이렇게 읽으려니 기분이 묘하다

현재는 독서 후 약간의 담론을 거쳐 대충 작가가 원래 전하고자 한 바는 이해한 상태지만

위에 쓴 것처럼만 받아 들여서야 .. 대학은 포기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그러고 보면 본인은 주입식 교육의 수혜자인 것도 같다 

 

 

걸작..인가??




300x25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